한국의 종교사상

관리자 | 2015.12.21 20:31 | 조회 1010



 

 

 

책소개

종교에 관한 정의는 종교학자의 수만큼이나 많다고 한다. 그만큼 종교문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간 문화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서 역사적으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 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꼽는다면 바로 영원·무한한 것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질적인 심성이다. 

특히 한국은 다종교문화를 대표하는 나라로서 반만년의 역사에 걸쳐 수많은 종교가 유입되었다. 전통적으로는 유儒?불佛?도道 삼교三敎가 있으며, 근대 이후에는 서양으로부터 기독교를 비롯한 많은 종교들이 들어왔다. 오늘날에는 종교박물관이라 불릴 정도로 세계 각국의 종교들이 한국을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은 다양한 종교문화의 전통 안에서 골고루 발휘되고 있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의 한국종교는 한국인이 종교라는 옷을 입고 활동하고 있는 문화의 장이라는 점에서 한국적인 특징을 지닌다는 것이다. 한국인이 말하고자 하는 인간과 세계는 종교의 언어를 통해 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한국종교에도 불구하고 여기에는 한국인의 고유한 사고방식이 내재되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여기에서 필자는 한국종교의 사상적인 측면에 주목하고자 한다. 그 대표적인 주제가 바로 ‘궁극적 실재(ultimate reality)’에 대한 관념이다. 모든 종교가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이 궁극적 실재의 문제는 하나의 종교정의를 내리는데도 유효한 틀이 될 수 있다. 인간의 욕구와 관심에서부터 출발하여 만나게 되는 어떤 궁극적인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로부터 모든 삶의 방식을 규정하고자 하는 데서 우리는 보다 인간적인 종교를 만나게 된다. 한국의 전통종교로부터 현대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이와 같은 궁극적 실재의 양상과 사상적인 체계를 살펴보는 것은 한국종교사상을 한국적으로 이해하는 주요한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서는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서론에서는 ‘한국인의 종교사상적 원형에 관하여’라는 주제로 한국의 자연환경과 종교사상의 역사적인 전개를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여기서 필자는 특히 선仙의 개념에 주목하여 한국종교사상의 원형을 말하고자 하였다. 
제1부에서는 ‘한국불교사상에 나타난 궁극적 실재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신라불교를 대표하는 원효와 고려불교를 대표하는 지눌의 사상을 심체론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비교 서술하였다. 
제2부의 주제는 ‘한국유교사상에 나타난 궁극적 실재의 문제’이다. 유교고전으로부터 조선의 성리학자 화담, 퇴계, 율곡 그리고 경학자로서의 미수, 백호, 실학자로서의 성호, 다산에 이르기까지 유교사상가 전반에 나타나는 궁극적 실재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제3부의 주제는 ‘한국천주교의 궁극적 실재관’이다. 조선후기에 유입된 서학은 한국에서 자발적인 신앙운동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주도하였던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광암 이벽이다. 이에 본서는 광암의 천주사상을 중심으로 한국천주교의 궁극적 실재 문제를 살피고 있다.
제4부에서는 ‘한국 신종교에 있어서 궁극적 실재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한국의 신종교는 주로 조선조 말기 근대사회에 접어들어 등장한 새로운 종교운동을 일컫는다. 그 대표적 인물로서 수운과 증산을 중심으로 사상체계를 고찰하고 있다.

 

 

 

저자 소개

이경원

1966년 부산 출생으로 부산대학교 졸업 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졸업,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졸업,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한국철학전공 졸업으로 석,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미국 Claremont, Center for Process Studies 방문학자, 미국 Institute for Signifying Scriptures 연구위원, 한국종교학회 감사, 한국신종교학회 총무이사, 한국철학사연구회 학술이사, 한국동양철학회 연구위원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대진대학교 대순종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책머리에
서론 : 한국인의 종교사상적 원형에 관하여

제1부 한국불교의 심체心體
1장 이끄는 장
2장 원효의 심체론
원효 심체론의 성립배경
원효 심체론의 제문제
3장 지눌의 심체론
지눌 심체론의 성립배경
지눌 심체론의 제문제
4장 원효와 지눌 심체론의 비교
일심과 진심
진여·생멸과 돈오·점수
지관쌍운과 정혜쌍수
5장 맺는 글

제2부 한국유교의 천天·태극太極
1장 이끄는 장
유교적 천관념의 역사적 전개
한국인의 천관념과 조선조 유교사상사
2장 서경에 나타난 상제·천관
머리말
상제·천의 존재와 현현양상
상제·천의 속성
상제·천의 의지와 가치실현
맺음말
3장 화담, 퇴계, 율곡의 리기·태극론
머리말
리·기의 문제
태극의 문제
맺음말
4장 미수 허목의 천인상감天人相感론
머리말
고문경학과 예학
천의 인격적 속성과 천인관계론
맺음말
5장 백호 윤휴의 사천事天사상
머리말
천의 인격성과 그 존재양상
천인감응의 관계론
외천畏天과 계구戒懼·신독愼獨
맺음말
6장 성호 이익의 체천體天사상
머리말
천의 이법성과 인격성
천인상감과 상분
체천의 수양론
맺음말
7장 다산 정약용의 영명靈明 주재천主宰天사상
머리말
영명靈明·주재主宰의 천
천의 내재성內在性과 인간주체
소사상제昭事上帝의 종교성과 윤리성
맺음말

제3부 한국천주교의 천주天主 : 광암 이벽의 천주사상
1장 이끄는 장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성교요지의 내용 및 구조
2장 광암 천주사상의 형성배경
시대적 배경
사상적 배경
3장 광암의 천주사상
자연조화와 천주의 존재
영靈적 담지자로서의 인간
구령救靈의 수덕론修德論
4장 광암 천주론의 사상적 특질
경험적 실재론
유교 천天사상의 수용
인간주체의 강조
5장 맺는 글

제4부 한국신종교의 인격천人格天
1장 이끄는 장
2장 수운 최제우의 시천주사상
한울님과 그 인격성
한울님의 현현양상과 지기至氣 
‘시천주侍天主’에 나타난 천인관계
수심정기의 수양론
3장 증산 강일순의 상제강림사상
신관神觀의 구조와 상제의 위격
상제의 대순大巡과 강세降世
상제권능으로서의 천지공사天地公事
상제의 화천化天과 종교적 수행
4장 수운과 증산의 인격천관 비교
수운의 경우 : 신비神秘적 인격천
증산의 경우 : 권화權化적 인격천
5장 맺는 글

책을 맺으며 : 한국종교사상의 세계화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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