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 최치원의 종합적 조명

관리자 | 2014.04.19 18:07 | 조회 1262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고운 최치원선생의 위상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심대하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한국사상의 원류를 밝혀주었기 때문이다. 그 유명한 난랑비서(鸞郞碑序)의 다음 문장이 그것이다.

 

우리나라에는 현묘한 도[玄妙之道]가 있으니 풍류(風流)라고 한다. 실로 유도 삼교를 포함한 것으로 많은 사람을 접하여 교화한다. 예를 들어, 들어오면 집에서 효도하고 나가면 나라에 충성하는 것은 공자의 뜻이며, 무위(無爲)에 처하여 말없는 가르침을 행하는 것은 노자의 종지이며, 여러 악을 짓지 않고 여러 가지 선을 봉행하는 것은 석가의 교화이다난랑비서(鸞郞碑序)

 

이 글은 유교와 불교도교 등 삼교가 수용되기 이전에 한민족 고유의 원초적 사유가 작동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다. 최치원선생이 현묘한 도라고 표현한 한민족의 원초적 사유가 없었다면 우리는 한국철학의 정체성을 주장할 수 없을 것이다.

본서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최치원선생의 철학사상과 종교사상에 대하여 연구한 논문들을 정리하여 《최치원연구총서 2》로 편찬한 것이다.

1부는 최치원선생 철학 종교사상의 기저를 이루는 풍류정신과 동인의식에 관한 연구이다.

2부는 최치원선생 삼교사상의 전체를 개괄하고 난 다음에 유교사상 불교사상 도교사상 각각에 관한 논문으로 편찬하였다.

3부는 최치원선생의 종교관과 수운 최제우에게 미친 영향을 고찰하여 한국종교사상사에서 최치원선생이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였다.




 

고운국제교류사업회 편찬
고운국제교류사업회는 고운 최치원선생의 국내와 중국 등에서 활동한 유적과 학문적 업적을 연구하고, 한중간 학술·문화적 교류를 증진하는 연구 및 교류사업회이다. 우리 전통사상의 원천인 고운 최치원의 사상을 국내외에 소개하고 교류함으로써 우리의 고유문화의 발전과 국위선양에 기여하고자 한다.

 



 

책머리에 드리는 말씀


1부 최치원의 철학·종교사상의 기반

01. 풍류정신과 신라문화

02. 최치원의 동인의식

03. 고운 최치원의 동인의식

04. 최치원 사상연구

 

2부 최치원의 삼교사상

05. 최치원의 삼교사상

06. 최치원의 유·도사상

07. 최치원 유학사상의 특성

08. 최치원의 불교사상

09. 최고운의 도교사상

10. 최치원과 신선사상

11. 최치원의 도교사상과 그 의미

 

3부 최치원의 종교사상사적 위상

12. 최치원의 정치이념과 종교관

13. 고운에서 찾아본 수운의 사상적 계보

 

중문개요中文槪要

 

 

  

 

고운총서2

고운 최치원의 종합적 조명

고운국제교류사업회 편

368쪽

153*224mm

978-89-93958-30-0

2010년 4월 15일

30,000원

양장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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