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은 이색의 철학적 인간학

관리자 | 2014.03.05 10:30 | 조회 1555




 

 

 

 

 


천하는 광대한 것인 만큼 성인의 교회가 그에 비례하여 끝없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데, 이것은 오히려 외적인 일이요, 사람의 몸이 비록 작긴 하지만 광대한 천하와 함께 할 수 있으니, 이것은 우리의 내적인 일이다. … 그런데 내적인 일의 시각에서 살펴본다면, 힘줄과 뼈로 묶여 있는 육신의 얽매임과 성정의 은미함의 그 중에 마음이라는 것이 자리하고서 우주를 포괄한 가운데 온갖 만물과 수작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박경심 저

1956년 11월 13일 부산에서 출생 서울에서 성장
세종대학교 교육학과 입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문학과 졸업
성균관 한림원 학정계제과정 수료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유교경전학과 졸업 (문학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유학과 박사과정 졸업 (철학박사)

현 부천대학 교양과 겸임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강사
현 방송통신대학교 중문과 강사
현 송파문화원 중국어강사

 

 

 

서문
이끄는 글 : 고려사대부 목은의 성명의리학 개척

1. 목은의 학맥과 정주도학
가학 계승과 원조(元朝) 태학(太學)의 유학(遊學)
사대부 학자와의 교류와 정주학 수용
도통의식(道統意識)과 동방이학(東方理學)

2. 목은 사상의 철학적 기초
천리(天理)와 인문(人文)은 떨어질 수 없다
천리(天理)와 인성(人性)의 보편성
전체대용(全體大用)의 일원적(一源的) 사유체계

3. 목은의 성리학 이해
리기(理氣)의 개념 이해와 천(天), 리(理), 성(性)
성문심학(聖門心學)과 경(敬)공부
목은의 예론(禮論)과 배불론(排佛論)

4. 천인무간의 인간론
천인미분(天人未分)의 존재론(存在論)
만물일체론(萬物一體論)
중화적(中和的) 군자론(君子論)

5. 유불선의 회통과 원융
불교인식(佛敎認識)과 유불이동(儒彿異同)
선교인식(仙敎認識)과 유선융화(儒仙融和)
유불선의(儒佛仙) 원융(圓融)

6. 도학의 중용적 실천
도학(道學)과 중정의식(中正意識)
성경(誠敬) 중심(中心)의 수양(修養)
목은(牧隱)의 중화적(中和的) 실천(實踐)

맺음 글 : 조선조 성리학의 토착화

참고문헌
중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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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은 이색의 철학적 인간학

박경심 저

473쪽

148*210mm

978-89-93958-00-3

2009년 9월 15일

1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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